안녕하세요.저는 학습에 있어서 라떼입니다.성장산업에 관한 한국경제보고서에 가입한 것을 보충해 주세요.현대모비스는 20일 상가프론텍을 24% 늘릴 대규모 투자계획을 발표했다.인천과 울산에 수소연료전지를 건설할 것으로 예상되는 신공장은 1조32000억원에 투자된다.하반기에 공사를 시작해 2023년부터 공사를 시작한다.
현대차그룹은 열차, 선박, 도시항공모바일(UAM) 및 자동차 등에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할 계획이다.지난주 수소산업 가치사슬에 포함된 기업의 주가가 급등했다.가치사슬 급등세를 보인 현대모비스는 8월(2327일) 4주째에 2만7000원으로 마감했고 수소 관련 가치사슬 주가는 급등했다.독일 린드와 협력해 세계 최대 수소액화공장인 스타중공업(18%), 스타칩 소재(14%) 등 주가가 급등했다. 수소연료탱크의 핵심물질 탄소섬유를 생산하는 것이 급증했다.
쾰른 산업은 수소 관련 재고로 분류되는 수분 조절 장치용 수소 차량 및 막 전극 구성 요소를 생산하기도 한다.수소 연료 전지 코어 재료를 제조하는 두산 연료 전지(17%)와 고분자 전해질막(필름)의 상아 국경 기술(24%)의 점유율도 급증했다. 국내 및 국제적 이점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미국 상원이 통과시킨 1조2000억 달러 규모의 인프라 법안은 수소 산업을 포함한다. EU는 또한 탄소 저감 목표를 가진 150km마다 주요 도로에 수소 충전소를 강제하는 등 다양한 정책 지원을 제공했다.
현대차그룹이 7일 세계적인 수소산업의 미래를 위한 비전을 보여주기 위한 행사를 개최한다.8일 현대차 SK 롯데 포스코 한화 현대중공업 GS 두산 스타 콜론 등 10개 그룹이 공식 출범한다. 각 기업 리더들은 8월 8일부터 10일까지 C9/에 합류해 기업 간 협력을 하고 수소경제 실현을 가속화할 것을 약속한다.
신한자산관리센터 정성한 원장은 불가능기업을 찾는 시장에서 수소연료전지의 주제는 전기차나 이차전지보다 작지만 장기 성장 가능성이 크다며 전기차 자재의 경우 늦은 구매자가 많고 관련 사업에 들어가면 투자와 이익과 경쟁할 때라고 말했다.수소산업은 시장 단계에서 매출과 수익, 평가를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수소연료전지막은 연료전지의 전력 스택을 생성하기 위한 중요한 물질로, 비가역적인 기술을 가진 기업에 관심이 필요하다.산에버론 기술은 45년 전 불소가공 기술을 이용하여 시장을 침식하고 수입에 의존해 고품질의 PTFE 나노필름을 찾기 위해 American Gore에 의해 사용되어 왔다.한병와는 유진투자증권 상가플론 연구원이 설명했다.테크는 수소시대에 가장 필요한 소재로 신사업 막재를 키우고 있으며, 영화 한 편만으로 글로벌 소재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
글로벌 수소가치 체인에 투자하려면 지난달 나스닥에 상장된 글로벌 X수화물 ETF(HYDR)의 전형인 상장지수펀드(ETF)를 활용해야 한다.내국 기업에 두산연료전지 4.97%를 소유하고 있는 캐나다 수소연료전지회사 발라드전력(BLDP), 플러그파워(PLUG), 블룸에너지(BE) 등이 포함돼 있다.와스 철 가격이 오르고 철광석이 곤두박질친다.
탄소 중립성을 달성하기 위한 정부와 기업 이니셔티브는 원자재 시장을 뒤흔들었다. 중국과 다른 주요 철강 생산업체들은 철광석의 탄소 배출에 대한 사용을 줄였고, 철광석 가격이 폭락했으며, 고철 가격이 치솟았다.전기 자동차와 신재생 에너지원과 같은 환경 수요 증가로 리튬, 니켈, 알루미늄과 같은 비철금속은 급증했다.업계는 원자재 가격의 변동성이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구조적인 것이라고 믿고 있다. 탄소 중립성으로 인한 산업 구조 조정으로 인한 변화
철강산업의 결과로 최근 철광석, 폐철 등 원자재 시장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 철강 생산원료인 철광석과 폐철의 가격 분리(분리)도 관찰됐다.철광석 가격은 최근 130달러에서 140달러로 가장 큰 단기 하락폭인 220달러에서 230달러로 떨어졌다.한편 폐철 가격은 톤당 60만원을 넘어 전년도의 두 배 이상 올랐다.
철광석은 주로 코크스 연소열을 이용한 고로, 철광석과 전기로를 연료로 폐기하는 것으로,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고로법에 의해 펌핑할 때 폐철을 약 10% 투입한다.유와 달리 지정학적 요인의 영향은 적고 철광석과 폐철광석의 가격은 조선, 자동차, 전자장치, 건설 등 최전방 산업과 유사하다.
세계 철강 생산량의 약 50%를 차지하는 중국이 가격조정을 단속해 탄소중립성 60년 달성을 목표로 대형 철강산업 구조조정에 나섰다.중국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15%를 차지하는 철강산업은 목표에 변화가 없고 어렵다.중국 정부는 철강 감축으로 산업 구조조정에 나서 생산 중 다량의 탄소 생산을 줄이고 전기 비중을 늘렸다.핵심에서 탄소 배출량은 고로의 25%이며, 현재 2030년에는 총 철강 생산 비중이 10%에서 40%로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중국 철강산업 관계자는 7월 중 중화권 철강 생산량은 전년보다 8% 감소한 8679,000톤으로 폐철 사용량은 증가했고 폐철 내수는 1020% 증가했다며 일본, 한국, 러시아 등 고성능로를 보유한 철강 생산업체의 일반적인 추세는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구조적인 변화의 공통적인 추세라고 말했다.
환경친화적 운동의 핵심인 이차전지 수요가 급증하고 비철금속 시장이 흔들린 가운데 올해 들어 리튬·니켈·전기차전지·텅스텐·코발트·마그네슘 등 특화강 핵심재료 가격이 계속 오르고 있다.수입원료에 의존하는 국내 기업들도 비상사태에 직면하고 있고, 철강업계는 국내 철강업체만 있는 폐철 공급망을 안정적으로 구축하려 하고 있다. 수입의 20%를 차지하고 있지만 국내 기업들도 공급 부족이 예상되는 폐철 사용을 확대하고 있다.강철은 해외 수입업체의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지만 중국, 러시아 등 주요 폐철 생산업체들이 관세 장벽을 쌓고 폐철 수출을 사실상 차단하고 있어 불안정하다.
LG에너지솔루션스는 최근 호주 원자재 업체와 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향후 10년간 니켈 14만t, 코발트 14,000t을 조달하고 전기차 배터리 250만대를 생산하는 등 원자재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POSCO는 5월 2700억KWD를 투자해 호주 니켈 채굴 및 제련업체의 안정적인 공급거점을 마련했다.
전문가들은 원자재 시장의 구조적인 변화는 새로운 자원전쟁으로 이어지고 정부 차원의 원자재 안전 전략을 시급히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전국경제인연합회 산업전략팀장은 최근 정부가 희금속 매장량을 확대하기 시작했지만 이 정도면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정부는 해외 자원 개발에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할 필요가 있다.이것은 엄청난 투자 비용과 실패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